스택(Stack)
자료구조의 한 종류로 나중에 삽입된 원소가 먼저 삭제되는 LIFO(Last In First Out) 성질을 가지고 있다.
스택에서 연산이 일어나는 끝 부분을 top이라고 하며, top에서 삽입(push), 삭제(pop)가 일어난다.
시스템에서는 함수 호출이 일어난 이후 가장 최근 호출된 함수로 돌아가기 위해서 사용된다.
=>스택 메모리의 스택이 이 녀석임.
스택(Stack) 구현: 배열
배열로 구현된 코드는 다음과 같다.
#define MAX_SIZE 1000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stack[MAX_SIZE];
int top = 0;
bool IsEmpty();
bool IsFull();
void Push(int num);
int Pop();
int Peek();
int main()
{
cout<<Pop()<<endl;
Push(1);
Push(5);
Push(7);
cout << Pop() << endl;
cout << Peek() << endl;
Push(4);
cout << Pop() << endl;
cout << Pop() << endl;
cout << Pop() << endl;
}
bool IsEmpty()
{
return top == 0;
}
bool IsFull()
{
return top == MAX_SIZE;
}
void Push(int num)
{
if (IsFull()) {
cout << "스택이 가득 찼습니다." << endl;
return;
}
stack[top++] = num;
}
int Pop()
{
if (IsEmpty()) {
cout << "스택이 비어있습니다.";
return -128;
}
return stack[--top];
}
int Peek()
{
if (IsEmpty()) {
cout << "스택이 비어있습니다.";
return -128;
}
return stack[top - 1];
}
스택의 역할을 해줄 배열(stack)과 top의 인덱스이다.
(사실 top값에 -1을 할당해주는 것이 더 정석인것 같다만 구현에 따라 차이가 좀 있음)
스택이 가득 찼다면 아래의 문구를 출력해주고 그렇지 않다면 top위치에 num을 할당해주고 top을 다음 인덱스로 넘긴다.
top이 MAX_SIZE와 값이 같은지를 bool 형태로 return
같은 값이라면 스택에 할당된 크기만큼 값들이 전부 다 할당된 상태, 즉 가득 찼단 상태가 되므로 이 때는 true를 반환해준다.
만약 스택에 값이 비어있다면 아래의 문구를 출력
그렇지 않다면 top의 값을 1 감소하고 해당 인덱스의 값을 반환
스택이 비어있다면 아래의 문구를 출력
그렇지 않다면 top 바로 아래 인덱스의 값을 반환
Pop과 달리 Peek은 값을 삭제하지 않으므로 top의 값 자체를 변화시키지 않음
top==0 -> 스택이 비어있음을 의미
스택이 비어있다면(top의 값이 0이라면) true를 반환, 아니라면 false를 반환
결과
스택(Stack) 구현: 연결 리스트
연결 리스트로 구현된 코드는 다음과 같다.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typedef struct node
{
int item;
node* next;
}node;
typedef struct stack
{
node* top;
}stack;
bool IsEmpty(stack* s);
bool IsFull(node* n);
void Push(stack* s, int num);
int Pop(stack* s);
int Peek(stack* s);
int main()
{
stack* s = (stack*)malloc(sizeof(stack));
s->top == NULL;
Push(s, 1);
Push(s, 5);
cout << Pop(s) << endl;
cout << Peek(s) << endl;
cout << Pop(s) << endl;
Push(s, 6);
Push(s, 8);
cout << Peek(s) << endl;
cout << Pop(s) << endl;
}
bool IsEmpty(stack* s)
{
return s->top == NULL;
}
bool IsFull(node* n)
{
return n == NULL;
}
void Push(stack* s, int num)
{
node* temp = (node*)malloc(sizeof(node));
if (IsFull(temp)) {
cout << "Stack Overflow" << endl;
return;
}
temp->item = num;
temp->next = s->top;
s->top = temp;
}
int Pop(stack* s)
{
if (IsEmpty(s)) {
cout << "Stack Underflow" << endl;
return -128;
}
node* temp = s->top;
int item = temp->item;
s->top = temp->next;
free(temp);
return item;
}
int Peek(stack* s)
{
if (IsEmpty(s)) {
cout << "Stack Underflow" << endl;
return -128;
}
return s->top->item;
}
node에 저장될 값으로 이루어진 구조체.
데이터인 item과 다음 노드의 주소를 가리키는 next로 이루어져 있다.
노드들을 관리할 stack의 구조체이다.
스택에서 top의 위치를 가리키는 node* top의 정보를 담고 있다.
node* temp를 생성
만약 메모리가 가득 찼다면 아래 문구를 출력
그렇지 않다면 temp를 stack에 push
temp의 데이터에는 num을 할당하고, temp 다음으로 올 node는 스택에서 top에 위치하였던 node로 할당
현재 스택의 top은 temp이므로 스택의 top에 temp를 할당
node가 null이라면(메모리가 가득 차서 더 이상 node에 할당해줄 메모리가 없다면) true를 반환
스택이 비어있다면 아래의 문구를 출력
그렇지 않다면 스택의 top node인 temp의 데이터(item)만 남기고 스택의 top을 temp의 다음 node로 할당한 뒤 temp에 할당된 메모리 해제
남긴 데이터는 반환
스택이 비어있다면 아래의 문구를 출력
그렇지 않다면 스택의 top에 저장된 데이터(item)를 반환
스택의 top에 할당된 노드가 없다면 스택이 비어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true 반환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