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ARFoundation

[AR Foundation] Set up

내꺼블로그 2024. 4. 11. 10:22

https://docs.unity3d.com/Packages/com.unity.xr.arfoundation@5.0/manual/project-setup/project-setup.html

 

Project Setup | AR Foundation | 5.0.7

Project Setup See the topics below to set up AR Foundation in your project:

docs.unity3d.com

 

https://docs.unity3d.com/Packages/com.unity.xr.arcore@5.0/manual/project-configuration-arcore.html

 

Project configuration | Google ARCore XR Plugin | 5.0.7

Project configuration Use the XR Plug-in Management settings to configure the Google ARCore plug-in for your project. To get started, follow the instructions in Enable the ARCore plug-in. This also installs the ARCore package, if needed. Once installed and

docs.unity3d.com

 

다음 사이트를 참고하여 포스팅하였습니다.

 

사용 버전

Unity version: 2022.3.51f

AR Foundation version: 5.0.7

 

타겟 플랫폼: Android

 


 

AR Foundation 설치

 

(1) Window -> Package Manager 클릭

 

 

 

(2) Packages -> Unity Registry로 변경

      AR 검색한 뒤 AR Foundation 설치

 

참고로 사용할 플랫폼에 따라 추가로 설치해야 되는 Package가 있다.

 

 

해당 플랫폼에 맞게 다음의 Package를 추가로 설치해야 하는데 한번에 설치하고 싶으면 Package Manager에서 AR을 선택한 뒤 설치하면 된다.

 

 

 

AR을 선택하고 설치하면 다음의 Package들이 같이 설치된다.

 

필자는 Android 사용자이므로 AR FoundationGoogle ARCore XR Plugin 두 가지를 설치하였다.

 

 

(3) AR Foundation 설치 이후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에디터를 다시 시작하겠냐는 의미) Yes 클릭

 

이로써 AR Foundation 설치는 끝났다. 이제 프로젝트와 scene을 세팅할 일만 남았다.

 


 

프로젝트 설정

 

(1) File -> Build Settings 클릭

 

 

(2) Android 클릭 -> Switch Platform 클릭

 

 

(3) 플랫폼 변경을 완료했다면 Player Settings 클릭

 

 

(4) XR Plug-in Management -> Google ARCore 클릭

 

 

(5) Project Validation -> Fix All 클릭

 

 

(6) Player -> Android -> Other Settings에서 Auto Graphics API 체크 해제

 

 

(7) Graphics APIs에서 Vulkan이 있다면 해제( '-' 클릭)

 

*만약 OpenGLES3이 list에 없다면 +버튼 눌러서 추가

 

 

(8) Project Validation에서 이상이 없으면 끝

 

 

아까 Fix해준 덕분에 나머지 설정을 줄일 수 있었다. 만약 일일이 설정하고 싶다면 다음 요건에 맞게끔 하면 된다.

Player -> Android -> Other Settings -> Configuration

Scripting Backend: IL2CPP

Target Architectures: ARM64 체크(ARMv7은 체크 상관X)

 

Identification(Configuration 위에 있음)

Minimum API Level: Android 7.0 'Nougat' (API level 24)

 


 

Scene 설정

 

(1)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XR -> AR Session, XR Origin 두개 모두 생성

 

다음과 같이 생성

이때 XR Origin의 child 오브젝트로 들어간 Main Camera로 인해 기존 Scene에 있던 Main Camera와 충돌하게 된다.

 

Console에 다음과 같은 경고 문구가 뜬다

 

그러므로 기존 Scene에 있던 Main Camera는 제거해준다.

 

 

 

이로써 AR Foundation을 사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세팅은 끝났다.

단순히 기본적인 세팅이므로 이후 사용하고자 하는 기능은 추가로 설정해줘야 한다.

'Unity > ARFound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AR Foundation] Plane detection  (0) 2024.04.11